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플루시오

합성어의 머리글자와 낱말 수효 본문

이야기

합성어의 머리글자와 낱말 수효

philoflora 2021. 11. 25. 02:17

이는 합성어로서 머리글자만 따오는 것에서 형성된 준말이다. (6) 입학시험:(입학+시험)-/학∙험/=입시 자음모음:(자음+모음) -/음/=자모 백색인종 : (백색 + 인종) - /색 ∙ 종/ = 백인 다. 꼬리글자말18) 준말에는, 머리글자말은 그 수효가 많지만 낱말의 끝부분만을 따서 만 든 꼬리글자말은 그리 많지 않다. (7) (꽃게+간장)-/꽃∙간/=게장 라. 뒤섞임말19) 영어에서는 ‘매연 섞인 안개’의 뜻을 지닌 ‘smog’는 smoke의 앞부분과 fog의 뒷부분을 결합시켜 만든 말인데 뒤섞임말이란 이와 같이 하나의 낱 말 속에 두 개의 뜻이 녹아 붙어 있는 말을 일컫는다. 뒤섞임말은 두 낱 말의 결합에 있어서 머리글자말과 꼬리글자말을 제외한 결합형을 말하는 데 이는 소리와 뜻으로 관련된 두 낱말의 일부가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8) ᄀ. 라면 + 떡볶이 : ‘라’ + ‘볶기’ = 라볶기 손 + 재봉틀 : ‘손’ + ‘틀’ = 손틀 ᄂ. 강변 + 도로 : ‘강변’ + ‘로’ = 강변로 흑색 +인종 : ‘흑’ + ‘인종’ =흑인종 수출 + 수입 : ‘수출 ’+ ‘입’ = 수출입 마. 음운줄이기20) 본딧말인 ‘무어’가 반홀소리되기에 의해 ‘뭐’로 되었고, ‘아이’가 ‘애’로, ‘저것이’가 ‘저게’로, ‘밭고랑’이 ‘밭골’로, ‘추측하건대’가 ‘추측컨대’로 되 18) 위의 논문, p.155. 19) 위의 논문, pp.155~156. 20) 최정인, 앞의 논문, p.168. - 13 - 었다. 합성어로서, 음운줄이기에 의해 형성된 준말이다. 또한 구(句)로서, 음운줄이기에 의해 형성된 준말의 형태로 ‘어제 저녁’이 ‘엊저녁’으로 ‘저 아이를’이 ‘잴’로 된 준말의 형태를 보여준다. 본딧말의 형태적 변화로 나타난 준말들을 유형별로 정의한다면, 준말이 공시적인 어느 한 시점에서의 어휘화 진행 정도에 있어 각각 개별적인 차 이를 보인다는 사실은 유형 분류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준말은 형태나 의미 면에서 본딧말로부터 분화하는 어휘화 과정을 겪는다. 이에 따라, 준말들 가운데 형태의 분화만 일어난 것과 사전적 의미의 분화까지 일어 난 것, 그리고 쓰임에 따라 두 가지 특성을 모두 보이는 것, 이렇게 크게 세 가지를 구별할 수 있다. 이를 각각 꼴준말, 뜻바뀜준말, 양면준말이라 부르기로 한다.21) (9) ᄀ. 꼴준말 1 괜한( = 공연한) 참견으로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겠군. 2 추측컨대( = 추측하건대) 그 여자는 유명한 모델이 틀림없어. ᄂ. 뜻바뀜준말 1 꼬마손님들이 귀찮아서 ( X 귀하지 않아서) 그러는지 모르지. 2 무심코( X 무심하고 ) 바라본 그녀의 눈이 너무나 맑았다. ᄃ. 양면준말 1 대한국민 모두 오염된 소고기와 맞서( X 마주서)고 있다. 2 지하여장군과 지하대장군이 서로 맞서( = 마주서) 있다. 준말은 일정한 정보량을 보다 작은 언어 구조 속에 뭉뚱그려 표현하려 는 화자의 언어 경제적 욕망에 의해 형성된다. 이렇게 해서 새로 갓 탄생 한 준말은 처음에 몇몇 사람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존재하게 되는데 이 상태를 ‘임시 준말’이라 한다. 임시어로서 존재하던 준말에 화자가 의도하는 의미 내용이 고착되어 내 포(intension)를 형성하게 되는 순간 그것은 지속적인 쓰임을 갖게 된다. 지속성을 띠는 준말들은 비로소 어휘화되기 위한 충분조건을 갖춘 셈이 며, 이들이 시⋅공간적으로 언중들 속에 유통의 폭을 넓히게 되어 새말로 21) 위의 논문, p.171. - 14 - 서 확고한 자리에 서게 된다. 뜻바뀜 준말이란, 본딧말이라 생각되는 것으로부터 형식의 분화는 물론 사전적 의미의 분화까지 동반되어 회복이 불가능한 것을 말한다. 만약 그 것이 문장 안에서 본딧말이라 생각되는 것으로 교체된다면 동일한 문장 의미로서 부적격하게 되는 경우 이를 뜻바뀜 준말이라 말한다. 양면준말은 어느 특정한 의미에서는 본딧말과 사전적 의미의 차이를 지 니지 않아 회복이 가능하지만, 그 외의 또 다른 쓰임에서는 명백히 사전 적 의미의 차이를 갖는 것을 말한다. 동일한 어형이 앞서 꼴준말과 뜻바 뀜 준말의 특성을 공유하므로 ‘양면준말’이라 부른다. - 15 - III. 사회언어 속의 준말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에는 화자가 소속된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 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사회적 약속과 문화적 영향 속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준말의 형성에는 언어의 사회적 현상과 목적이 잘 나타난다. 준말의 목적인 말의 생략 또는 간략화나 의사소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 여, 식별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긴 말을 짧게 하려고 하는 의도에서 비롯하 는 것이다. 즉, 언어 사용 있어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하여 말의 형태 를 짧게 하는 것을 언어의 경제성이라 하겠다. 준말은 사회적 문화의 영향을 수용한다.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화적인 대중성의 요소로 자주 쓰이는 말들은 점차 언어의 경제성 영향으로 짧게 줄어드는 목적을 갖추지만 그 외에는 언어의 유희성을 포함한다. 언어유 희는 문학에서도 나타나고 대중적인 문화에서도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 중 언어의 축약적 현상은 말장난과 상징적 효과를 유도하는 경향에서 살 펴볼 수 있다. 이를 준말의 대중성이라고 한다. 사회는 자연스러운 집단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유유상종이라는 말 과 같이 같은 집단 안에 있는 구성원만이 알 수 있는 편리한 커뮤니케이 션 발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집단 내에서 나타나는 언어를 전문용어, 은어, 속어, 비속어로 분류하며, 이 집단 내에서 언어의 간략화 현상인 준 말의 특징이 나타난다. 이를 준말의 집단문화라고 한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우리는 많은 친분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친분의 관 계 및 지위에 따라 언어예절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준말은 어떠한 관계에 서 사용되는 것이 언어예절에 옳은 것인가. 이는 우리 한국어의 특징 중 하나인 격식어와 비격식어에서 비교해 볼 수 있다. 준말은 본딧말과 교환 해서 사용함을 정의했다. 하지만 격식을 갖추는 문서에는 준말보다 본딧 말을 사용한다. 그러나 상황적 담화에서는 상황에 따라 비격식어와 격식 어의 활발한 교환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상황에 맞는 경어법과 준말의 사 용 현상을 경어법 속 준말의 발화 현상이라고 한다. 언어의 발화 현상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이때 언어는 가장 활발한 변이를 나타낸다. 즉, 사회 속 언어의 변화에 따른 준말의 현상과 특징을 사회적 영향에 의한 준말의 기능으로 보고, 준말의 사회언 어 속 특징을 살펴본다. - 16 - 3.1 대중문화 속의 준말 대중문화란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 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 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다. 옛 문화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만이 향유하는 고급문화화 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의 확대에 따른 문화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 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유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22) 대중이라는 중간문화의 등장으로 대중사회를 형성하고 ‘대량생산’, ‘대 량소비’, ‘대량전달’ 이라는 획일화와 보편화가 등장하는 것을 대중사회라 고 한다. 이때 정보의 전달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매스 미디어의 발달이 다. 매스 미디어는 대중들에게 균일하고 획일화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서 우리사회의 대중문화를 이끌어가는 정보의 중심이 되었다. 대중문화는 대중들에 의한 소비의 문화이다. 이러한 대중들의 소비심리 를 자극하는 정보의 전달은 매스 미디어의 확산에 있다. 매스 미디어에 의한 정보의 전달은 대중들을 자극하고 대중문화를 선도한다. 대중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는 시각적인 영향도 중요하지만, 언어의 전달로 인한 상징성이나, 언어의 유희적인 성격으로 대중문화가 형성된 다. 이처럼 대중문화는 20세기 이후 계급주의가 무너지고 교육의 보급과, 정치, 경제에 시민의 활발한 참여로 나타난 대중시민들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이다. 자유로운 정보, 문화, 경제, 정치의 참여는 20세기 이전의 사회 보다 더욱 활발한 활동과 소비가 창출 되었으며, 경제적 가치로의 인간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언어의 상징성과 심리적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언어의 상징성, 유희성, 경제성의 원리가 대중문화 속에서 활용되고 있다. 대중문화는 낯선 사람들 사이에 나타난 광범위한 의사소통에서 서로간 의 소속감과 공통된 문화의 공유로 일체감이 형성될 때 나타난다. 이때 형성된 사람들의 무리를 대중이라 칭하고 그들이 형성한 문화를 대중문화 라고 한다. 대중문화는 낯선 사람들의 일체감에서 나타난 문화이므로, 공 통되고 획일화된 문화적 성격을 가지며, 대중을 목표로 정보 전달을 하기 때문에 획일적이고 공통된 의미의 문화가 형성된다. 대중의 심리를 연구 22) 두산백과사전

Comments